•학회활동•학회지발간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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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선형 | 17~18세기 프랑스 문학에 나타난 ‘하인’의 개념에 관한 연구: 스가나렐, 피가로, 자크를 중심으로 |
손주경 | 포스트휴먼담론의 르네상스 “인간중심주의”에 대한 비판 재고 |
이윤수 | 마르조리 프란츠의 연극 『메르퇴유 Merteuil』에 나타난 메르퇴유 부인과 세실의 여성논쟁 |
이효숙 | 회귀 불가능을 예감하는 ‘망명자’ |
전종호 | La récupération de la Poétique d’Aristote par les jésuites au XVIIIe siècle |
특별기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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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nis Reynaud |
Les premières oeuvres complètes de Pascal par l’abbé Bossut en 1779 |
Laurent Thirouin | Grandeur de l’homme, selon Pascal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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홍성준 | 페로 드 넬의 『아마다스와 이두안 개요』 연구:중세 목가적 이야기에 대한 제삼자의 시선 |
박윤경 | 음악적 멜랑콜리:바로크 시대 기악음악의 영감과 기법을 중심으로 |
전종호 | Les liens paradoxaux entre la pensée des Jésuites et la philosophie des Lumières au XVIIIe siècle |
허지영 | 『철학자들의 공화국, 혹은 아자오인들 이야기République des philosophes ou Histoire des Ajaoiens』에 나타난 유토피아 |
정하영 | 코메디-발레에 나타난 희극과 음악의 대위법적 모방: 『조르주 당댕 또는 당황한 남편』을 중심으로 |
임채광 | 라신의 초기 비극의 극적 구성:인물들의 도덕적 진실임직함과 줄거리의 비극적 진실임직함 간의 유기적 연결 |
김태훈 | 변주된 사랑이야기:『운명론자 자크와 그의 주인』에서 『자크와 그의 주인』으로 |
문성욱 | 뤼트뵈프, 문학적 주체 |
신정아 | 유토피아와 파국 사이:쿠쟁 드 그랭빌의 『최후의 인간』에 나타난 종말론적 상상 |
김덕희 | 몰리에르 희극 속 욕망의 대조적 양상:유혹자 동 쥐앙과 우울한 연인 알세스트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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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재곤 | 정명환 지음, 『프루스트를 읽다:겸하여 나의 추억과 생각을 담아서』 |
박재연 | 정연복 지음, 『예술속의 삶 삶속의 예술』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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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석호 | 라블레와 르네상스 시대 |
손주경 | 롱사르의 상상력 개념과 시인의 역할에 대한 고찰 |
이선희 | 몽테뉴의 『에세』를 통해 본 해석하는 주체 연구- 타자의 예시를 통한 자기 연구 |
신정아 | 몰리에르의 두 『학교』 비교 분석 - 웃음과 교훈을 중심으로 |
임채광 | 라신의 『베레니스』에 있어서 앙티오퀴스의 이차적인 줄거리의 극적 효과 |
허지영 | 퐁트넬과 ‘pourquoi non?’의 상상력 |
김선형 | 디드로의 『1765 살롱』에 나타난 멜랑콜리의 미학 |
정상현 | 『피가로의 결혼』 서문 연구 : 변론의 방식과 그 지평 |
이충훈 | Bifrons ou équilibriste?: analyse et critique du Déserteur de Sedaine et de Monsigny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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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시몽 | 에티엔 드 라 보에시 지음, 『자발적 복종』 |
조만수 | 심민화 지음, 『코르네유 인간학의 희극적 기원-초기 희극에 나타난 근대적 개인의 초상』 |
이효숙 | 볼테르 지음, 『오이디푸스』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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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준한 | 『즐거움의 정원과 수사학의 꽃』수록 「제2수사학 지침」 10장 연구 |
이영림 | 푸케 사건과 라 퐁텐:위기에서 기회로 |
신명숙 | 라 퐁텐의 서신연구 – 모크루와와 지나르를 중심으로 |
임채광 | 라신의 『브리타니퀴스』에 나타난 비극적 진실임직함의 개념 |
양선건 | 아우구스티누스의 사랑의 덕으로서 자기애 |
이충훈 | Éloignement et supplément:les lieux de l’opéra baroque Thirouin Dialoguer avec Pascal, dialoguer selon Pascal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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손주경 | 네르발 지음, 『르네상스 시선』 |
김영욱 | 조민 지음, 『루소와 민권에 대한 글들』 外 |
김익진 | 오제 지음, 『나이 없는 시간-나이 듦과 자기의 민족지』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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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지은 | 아들의 철학으로서의 서양 철학의 기원 :장-조제프 구의 『철학자 오이디푸스』를 중심으로 |
유석호 | 서구 근대소설의 성립과정에서 라블레의 위상 |
손주경 | 클레망 마로의 「아름다운 젖가슴의 블라종」에 나타난 ‘시인의 의도’ |
정연복 | 발레희극으로서의 「조르주 당댕(George Dandin)」의 위상 |
이충훈 | 프랑스혁명기 사드의 정치적 입장 : 온건주의와 반자코뱅주의 |
이윤수 | Aperçu sur les idées de l’éducation des femmes, l’exemple des auteurs des Liaisons dangereuses et d’Adèle et Théodore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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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명숙 | 「우화의 힘, 문학의 힘」 |
이효숙 | 「자연의 비너스」 |
전종호 | 「18세기 유럽의 사상-몽테스키외에서 레싱까지」 폴 아자르 지음, 이용철 옮김, 에피스테메, 2017.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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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권행 | 르네상스 문학의 자기 의식에 대해 『데카메론』, 『엡타메롱』의 서문을 중심으로 - |
차영선 | 16-17세기 프랑스의 여성교육- 수도원 학교를 중심으로 - |
김익진 | 문학비평 방법론의 치유적 활용 가능성에 관한 소고- 샤를르 모롱의 심리비평 방법론을 중심으로 - |
임채광 | 몰리에르의 후기 발레희극 작품들의 극적 구조 |
신명숙 | 라 퐁텐 작품에 나타난 “사랑” - 『프쉬케와 큐피드의 사랑 Les Amours de Psyché et de Cupidon』을 중심으로 - |
강경선 | 왕을 위한 음악(17세기 프랑스 루이 14세를 중심으로) |
이충훈 | 디드로의 『라모의 조카』에 나타나는 광기와 비이성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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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경의 | 루이 세바스티앵 메르시에 지음, 『파리의 풍경』 |
전종호 | 박단 지음, 『이만큼 가까운 프랑스』 |
최은희 | 주명철 지음, 『계몽과 쾌락』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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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준한 | 15-16세기 통합연구를 위한 제언 - 15세기 프랑스어의 특징을 중심으로 - |
김준현 | ?역설의 발라드?와 ‘모호성의 시학’ |
송민숙 | 라신「아탈리」의 수사적 이미지 |
임채광 | 몰리에르의 후기 발레희극 작품들의 극적 구조 |
Alain | G?netiot Classicisme et modernit? |
Henning Hufnagel Renaissance spirit: the case of Giordano Bruno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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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준한 | 프랑수아 비용 지음, 김준현 옮김,「유언의 노래」 |
장혜영 | 코르네이유 지음, 박무호 옮김,「하녀?루와얄 광장」 |
최은희 | 볼테르 지음, 김덕희 옮김,「오이디푸스」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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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준한 | 「황금성인전」 중세 번역사 연구 |
박무호 | 코르네유의 중기비극에 나타난 <영광>의 양상 |
손주경 | 기억과 시인의 운명 |
유석호 | 라블레 소설의 모델들(Ⅲ) : 환상적 여행기 |
정하영, 김준현 | 코메디-발레(Com?die-ballet)에 등장하는 ‘음악가’의 수사적 역할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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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선희 | 앙투안 콩파뇽 지음, 장소미 옮김,「인생의 맛 - 몽테뉴와 함께하는 마흔 번의 철학 산책」 _ 211 |
최권행 | 서울대학교 중세 르네상스 연구소 지음,「중세의 죽음」 - 인문학이 대중을 만나기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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박무호 | 코르네유의 영웅희극 연구 - 『티트와 베레니스』, 『퓔쉐리』의 등장인물들을 중심으로 |
신명숙 | 라 퐁텐은 왕정주의자인가? |
유석호 | 라블레 소설의 모델들(II) : 대화록 |
임채광 | 몰리에르의 『부르주아 귀족』: 희극적 환상의 양면성 |
차영선 | 고대파 페늘롱의 고전주의 미학 『텔레마크의 모험』 |
최권행 | 생각하는 르네상스: ‘누벨’의 이야기에서 몽테뉴의 역사로 |
현미애 | 『팡세』의 ‘현상의 이유’ 연구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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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덕희 | 몰리에르 지음, 김익진 옮김, 『몰리에르 3부작 위선자 타르튀프 · 동 쥐앙, 석상의 만찬 · 인간 혐오자』 |
박기순 | 장 보댕 지음, 나정원 옮김, 『국가에 관한 6권의 책』, |
이경의 | 코르네유 지음, 박무호 옮김, 『멜리트·미망인·궁정의 회랑』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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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명숙 | 라 퐁텐느(La Fontaine) 작품에 나타난 神(Dieu)과 神들(les dieux)의 이미지 고찰 |
이선희, 조재룡 | 프랑스 중등교육과정의 고전연극 교육 : <프랑스어> 교육안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|
이윤수 | 『위험한 관계』의 소설적 해설들 : 하스와 바로수의 작품을 중심으로 |
임채광 | 몰리에르와 두 개의 희극 텍스트 : 희곡 텍스트와 공연 텍스트 |
최은희 | 엔트로피 개념으로 살펴본 마리보 소설의 정보전달 양상 : La Vie de Marianne를 중심으로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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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민화 | 『1417년, 근대의 탄생 ; 르네상스와 한 책 사냥꾼의 이야기』스티븐 그린블렛 지음, 이혜원 옮김 |
장혜영 |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? - 마리보, 『이중의 변심』, 이경의 옮김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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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정희 | 토마의『트리스탕』과 ‘몰입의 쾌락delectatio morosa’ |
이선희 | 몽테뉴의 『에세』와 다양성(diversit?)의 문제 : 다양성의 의미와 표현방식을 중심으로 |
김덕희 | 잔혹한 무대 위의 잔혹한 욕망 - 아르디의『세다즈 혹은 유린당한 환대 Sc?dase, ou l'hospitalit? viol?e』연구 |
김익진 | 인문치료에 있어 ‘과학적’이라는 말의 의미에 관한 고찰 - 17세기 프랑스의 과학적 환경과 이에 대한 몰리에르의 시각을 바탕으로 |
원종익 | 라 퐁텐의 우화, 열린 독서를 위하여 -교훈의 위치를 중심으로- |
Ra?l Sampaio Lopes | L’All?gorie de la R?gence d’Anne d’Autriche peinte en 1648 par Laurent de La Hyre (1606-1656), ou comment n?gocier picturalement le langage all?gorique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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손주경 | 김준현 지음, 『목 매달린 자의 노래. 프랑수아 비용 연구』 |
심민화 | 사라 베이크웰 지음, 김유신 옮김,『어떻게 살 것인가』 |
정연복 | 몰리에르 지음, 신은영 옮김, 『타르튀프』열린책들 |
이용철 | 장 자크 루소, 진인혜 옮김, 『루소, 장 자크를 심판하다-대화』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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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환 | 죽음을 바라보는 두 시각: 몽테뉴와 파스칼 |
신은영 | 중세극에 나타난 악마 |
심민화 | 서구 근대적 자아를 찾아서: 2. 아벨라르의 『내 불행들의 이야기』 |
유석호 | 라블레 소설과 환상문학 |
이선희 | 몽테뉴의 책읽기 |
이윤수 | 『위험한 관계』 연극 각색 작품들에 나타난 희극적 양상 연구 |
현미애 | ‘어리석음’과 ‘이성’의 문제 - 『팡세』를 중심으로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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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연복 | 몰리에르 지음, 이경의 옮김, 『학식을 뽐내는 여인들』 |
조만수 | 이화원 지음, 『라신비극의 새로운 읽기』 |
최은희 | 임승휘 지음, 『유럽의 절대 군주는 어떻게 살았을까?』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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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민화 | 서구 근대적 자아를 찾아서 : 1. 아우구스티누스의 『고백』 |
강충룡 | 단테와 궁정사랑 |
김준현 | 비용의 『유언의 노래』 읽기 : 8행시 CLI-CLIV를 중심으로 |
손주경ㆍ위효정 | 시인이 노래해야 하는 것 : 롱사르와 랭보의 경우 |
유석호 | 라블레 소설의 모델들 : 기사도 소설과 연대기 |
최권행 | 라블레 『4서』의 ‘괴물’ |
김익진 | 앙시엥 레짐 하의 부르주아 계급의 사상 |
에 쎄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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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경의 | 몰리에르 연극의 표절과 상호텍스트성 |
한택수 | 동 주앙의 여인, 엘비르 |
신정아 | 고전비극과 오페라의 경쟁에 관한 소고(小考) : 이폴리트와 페드르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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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혜영 | 몰리에르 지음, 이상우 옮김, 『부르주아 귀족』 |
정연복 | 니콜라 푸생 지음, 『푸생의 예술론』 |
최은희 | 피에르 바야르 지음, 백선희 옮김, 『예상표절』 |
임수현 | 모니크 아벨라르 외 지음, 유재명 외 옮김, 『프랑스 경제사회 통합 교과서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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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환 | 문학과 종교 |
유석호 | 『제5서』의 정통성 여부와 관련된 번역의 문제점 |
현미애 | 『팡세』의 호교의 설득 대상 연구 |
김익진 | 아르파공, 귀족 부르주아 |
신정아 | 18세기 프랑스 호메로스 논쟁 연구: 몇 가지 쟁점들 |
에 쎄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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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민화 | 몽테뉴의 불온성 |
신은영 | 타르튀프, 위선자 혹은 실패한 리베르탱 |
최애영 | 18세기의 리베르티나쥬, 그리고 그 이후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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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혜영 | 빅토르 뤼시앵 타피에 지음, 정진욱 옮김, 『바로크와 고전주의』 |
조만수 | 이영림 지음, 『루이 14세는 없다』 |
최은희 | 마리보 지음, 이경의 옮김, 『노예들의 섬 / 순진한 배우들』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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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애련 | 아느룰 그레방의 『수난성사극』에 나타난 성모 마리아의 모습 |
김형길 | 장세니즘과 프로테스탄티즘의 비교연구 |
최권행 | 샤를르 소렐의 『프랑시옹』과 ‘자유사상libertinage’ |
신정아 | 라신의 『페드르』를 둘러싼 세 가지 논란에 대한 고찰 |
신명숙 | 라 퐁텐느의 『파리에서 리무쟁 지방까지의 여행견문록』에 대한 고찰 |
번 역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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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권행 (옮김) | 루이즈 라베의 소네트 세 편 |
에 쎄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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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준한 | 마리 드 프랑스(Marie de France) |
장혜영 | 15세기 여성의 자기 긍정 |
유석호 | 르네상스 시대의 두 여류작가 |
정병희 | 라신 비극의 명배우 샹멜레 |
김덕희 | 마리보의 『정착지』에 나타난 여성 해방 담론의 쟁점들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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박무호 | 정병희 外 옮김, 『라신 희곡선』 (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) |
김형길 | 이환 지음, 『몽테뉴와 파스칼』(민음사) |
최은희 | 필립 아리에스 外 지음, 주명철 外 옮김, 『사생활의 역사』 (새물결)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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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준현 | ‘사랑의 순교자’ 프랑수아 비용 |
손주경 | 사랑을 노래하는 롱사르의 방식 |
유석호 | 라블레『제5서』의 이본(異本)에 관한 연구 |
신은영 | 사랑, 리베르티나주적 육체와 정신의 반항 :『소녀들의 학교』 |
이경의 | 몰리에르의『인간혐오자』에서 다루어진 소송 사건 |
번 역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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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덕희 | 카트린 베르나르의『장미나무 왕자』 |
에 쎄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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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권행 | 『아스트레』와 교양인의 사랑 |
심민화 | 사랑, 그 위험한 매혹 : 코르네유의 경우 |
강희석 | 라신 - 헤르미오네의 사랑 |
최은희 | 트라우마와 서술장애 - 마리안느의 사랑 |
정연복 | 신들의 사랑 혹은 신들에 대한 사랑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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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혜영 | 박무호 외,『코르네유 희곡선』(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) |
김애련 | 송민숙 저,『연극과 수사학』(연극과 인간) |
김준현 | 김종로 / 김익진 저,『프랑스 뮤지컬의 이해』(강원대학교출판부)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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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환 | 세 질서 - 몽테뉴와 파스칼의 경우 |
최권행 | 몽테뉴와 정치의 인간화 |
안혜련 | 파스칼의『시골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』의 <대화술> |
송민숙 | 장 라신의『앙드로마크』연구 - 고전비극과 수사학의 에토스 |
이경의 | 몰리에르의『아내들의 학교 비판』연구 |
원종익 | 라 퐁텐느 우화에 나타난 인간 본성의 문제 |
신정아 | ‘갈랑트리’란 무엇인가 ? - 갈랑트리의 정의에 관한 소고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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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민화 | 유석호 옮김,『팡타그뤼엘 / 가르강튀아』(문학과 지성사), 『팡타그뤼엘 제3서』,『팡타그뤼엘 제4서』(한길사)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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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환 | 몽테뉴와 파스칼 |
김형길 | 파스칼의 정치관 |
김애련 | 아르눌 그레방의『수난 성사극』연구 |
이경의 | 몰리에르 희극에 등장하는 부르주아 |
이경의 | 몰리에르의『아내들의 학교 비판』연구 |
임채광 | 몰리에르의『아내들의 학교』에 나타난 이야기(r?cit)의 해석적 기여 |
김덕희 | 코르네이유의 친척, 카트린 베르나르에 대한 소고 |
신명숙 | 라 퐁텐느 작품에 나타난 결혼혐오 연구 |
원종익 | 우화, 현실을 이야기하다 |
강 연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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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명환 | 프랑스 고전주의에 관한 객담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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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환 | ‘레이몽 스붕의 변론’ 어떻게 읽을 것인가 |
김덕희 | 17세기 프랑스 여류 극작가들에 대한 고찰 |
김준현 | 프랑수아 비용의『遺言의 노래』註釋版 試論 |
번 역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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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정진 | 『탕드 백작 부인 Histoire de la comtesse de Tende』 |
신간 소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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『다른 세상 L'autre monde』 | |
『아내들의 학교 L'Ecole des Femmes』 | |
『가르강튀아 / 팡타그뤼엘 Gargantua / Pantagruel』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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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덕희 | 코르네이유의『니코메드』연구 |
김익진 | 몰리에르의 최근 연구 동향에 관한 소고 |
손주경 | 퐁텐느블로 축제(1564)와 궁정 시인 롱사르의 익명성 |
이영훈 | 몽테뉴의 라틴어법과 문체 |
이 환 | 『엣세』집필의 동기 |
임채광 | 몰리에르『동주앙』의 문학적 평가와 연극적 정당화 |
차영선 | Le Pur Amour (Acte simple) chez F?naelonl-Qui?tisme |
최권행 | 『괴상한 목동』- 소설의 진화와 희극소설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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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희석 | 라신 비극에 나타난 혈육간의 갈등 |
김익진 | 몰리에르의 연극의 ‘사회신분’ 개념과 리베르티나주 |
김준한 | 중세 필사본과 판본작업의 문제점 |
신은영 | 『바자제』, 그 준비된 파국 |
심민화 | 『폴리왹트』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|
유석호 | 라블레의 시대 인식 |
이 환 | La Pens?e politique de Pascal |
장혜영 | Cyrano de Bergerac 의 L'Autre Monde ; Les Etats et Empires de la Lune et du Soleil 연구 |
차영선 | Education ? la simplicit? chez F?nelon |
최은희 | Le Discours transcendant du roman-m?moire de Marivaux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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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애련 | 부활절 전례극『무덤 방문』에 나타난 극화 과정 |
이혜은 | 라블레 소설에 나타난 결혼의 문제 |
이 환 | 파스칼의 회심 |
차영선 | La simplicit? d'un style |
전재민 | 17세기 후반 프랑스 희극에 나타난 과부에 대한 연구 |
김익진 | 17세기 프랑스 ‘리베르티나주’ 연구사 개관 |
서 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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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명교 | 비극성의 복원과 구조의 다면성 - 정병희 외,『라신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』 |
장진영 | 프랑스의 비극과 희극 장르론 입문 - 곽광자,『비극과 희극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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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경미 | Pour une nouvelle lecture de Racine |
신은영 | Les Amants en rupture |
Daniel MESGUOCH | Les Racine de ma langue |
이화원 | 지금 여기에서의 라신느 |
라신느 연구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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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애련 | 『아탈리』에 나타난 폭군의 종말 |
송민숙 | 라신느의『알렌산더 대왕』연구 - 비극과 수사학 |
일반 논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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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경의 | 코르네이유의『메디아』비교 연구 |
이영목 | 디드로의『백과 전서』기사 -「정치 권력」 |
이 환 | 루소의 정치 사상 |
서평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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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미경 | Modernit?, Valeurs asiatiques, Mondialisation (par LEE Whan)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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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환 | 서구 근대성, 그 여명기의 첫 징후들 |
유석호 | 라블레 소설과 민중 문화의 전통 |
최권행 | ‘희극소설’과『프랑시옹』의 복합적 시선에 대해서 |
원종익 | 라 퐁텐느의 이율배반적 글쓰기 |
정연복 | 몰리에르의『상상병 환자』, 그 카니발적 세계에 대하여 |
이화원 | 『바자제』의 극 공간 연구 |
주경미 | 라신느의 성서적 비극에 나타난 제식의 주제 연구 |
조명애 | 『팡세』에 나차난 인간의 지상선(至上善) : 행복 |
홍난이 | Le ? tableau ? et le ? portrait ? |
자 료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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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랑스 고전문학 관계 국내문헌 목록 (1959~1998) |
논 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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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환 | Un autre regard sur la litt?rature fran?aise, et sp?cialement celle de l'?poque classique |
최권행 | 소설『아스트레』의 사회적 의미에 대하여 |
김덕희 | 코르네이유의『퓔쉐리』구조 연구 |
심민화 | 코르네이유의 초기 희극 연구(2) -『과부』 |
김애련 | 권력 투쟁의 비극,『테바이드』 |
신은영 | 라신느 비극의 기호학적 접근 - 기호학과 수사학 |
주경미 | 라신느 비극에 나타난 ‘어두운 모태’의 이미지 연구 |
김형길 | 파스칼의『팡세』의 텍스트 결정에 관한 문제점 분석 |
조명애 | 『팡세』에 나타난 법효력의 문제 |
초청 강연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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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adeleine BERTAUD : Regards sur la po?sie fran?aise du XVII si?cle |